뉴스레몬

스마트에프엔

[채널S]올 추석 과일 선물, 샤인머스캣 뜨고 사과·배 지고

  • 윤지원 기자
  • 2020-09-26 12:35:17
[스마트에프엔=윤지원 기자]
2020년 추석 선물 트렌드는 코로나19가 쥐고 흔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온라인으로 선물 보내기, 건강기능식품의 선호가 두드러집니다.

그리고 또 하나, 과일의 인기가 주춤합니다. 긴 장마와 태풍으로 작황이 나빠지면서 가격이 크게 올랐기 때문입니다.

이베이코리아가 온라인 쇼핑몰 옥션 방문 고객 1천36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추석 선물 구매 품목 1위는 32퍼센트를 차지한 건강기능식품이었고, 과일 선물세트가 17퍼센트로 2위, 한우·돼지고기가 3위인 14퍼센트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는 어떨까요?

강서구 내발산동에 있는 한 과일 가게를 찾았습니다.

막바지 추석 선물을 구입하려는 손님들이 걸음을 멈추고 다양하게 진열된 과일을 구경합니다.

곱게 포장된 선물 세트들은 준비되기 무섭게 배달지를 향해 출발합니다.

(업주 인터뷰: 방금 보낸 선물 세트 어디로 가는지)

멀리 있는 가족 친지에게 보내기 위해 가게에서 바로 택배 접수를 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직원 인터뷰: 선물로 인기 있는 과일 종류)

올 추석의 특징은 배나 사과 등 전통적으로 인기 있는 과일 대신 샤인머스캣, 멜론, 망고 등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차례상 차림도 간소해진 데다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미안함을 선물로 대신하려다 보니 상대적으로 고가인 이색 과일을 선물하려는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과일 선물을 구매한 시민 한 분을 만나봤습니다.

(시민 인터뷰: 선물 보낸 과일 이야기)

소매점에 과일을 공급하는 도매상에서도 막바지 선물세트 준비에 한창입니다.

예년에 비해 경기가 좋지 않다지만 연휴를 코앞에 두고 있어 일손은 총동원 된 상태입니다.

(강서농산물시장 도매상 김덕식씨 인터뷰: 포장 중인 제품 설명과 올 가을 과일 작황 및 추석 선물 판매 동향)

올 추석 과일계에 새롭게 떠오른 주인공은 바로 이 샤인머스캣입니다.

국내에서 비닐하우스로 재배되는 씨 없는 포도인 샤인머스캣은 출시된 지 몇 년 안 돼 작년 추석부터 주목을 받다가 올해 사과나 배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 피해를 적게 입으면서 인기가 치솟았습니다.

(도매상인 인터뷰: 샤인머스캣 관련 이야기)

명절 대비 막바지 장을 보려는 소비자들을 위해 잔뼈 굵은 상인들이 들려주는 과일 장보기 조언, 다음과 같습니다.

(도매상인 & 소매상인 인터뷰: 좋은 과일 고르는 법)

지출을 조금 더 감내하더라도 과일이 여전히 추석 선물 최상위권에 드는 이유, 역시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매상인 인터뷰: 가격 올라도 과일 선물 찾는 이유)

이상 기후로 인해 일시적이지만 고가의 선물이 되어 버린 과일.

예년에 비해 더 비싸진 가격 덕분에 보내는 사람의 정성도 더욱 크게 다가오는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소비자 인터뷰: 사과 선물 보내는 마음)

채널S, 윤지원입니다.

center


윤지원 기자 news@smartfn.co.kr
<저작권자 © 스마트에프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스마트에프엔 타임라인

  • 위로
  •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