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에프엔

LG전자, ‘LG 데이터 포털’ 오픈…“디지털 전환 가속화”

  • 조성호 기자
  • 2021-02-14 10:46:00
center
LG전자 직원들이 'LG 데이터 포털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스마트에프엔=조성호 기자]
LG전자는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기 위해 사내 데이터 분석 시스템인 ‘LG 데이터 포털’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임직원 누구나 포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대량의 데이터를 몇 번의 클릭만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LG전자는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그 동안 축적한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 사내에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LG 데이터 포털에서는 ‘셀프서비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능을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해 의미 있고 효율적인 정보를 도출하고 임직원은 포털 사이트에 업로드된 누적 데이터를 활용해 차트나 그래프 등 시각화된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유관부서에 공유할 수 있으며 포털을 활용해 개인적으로 관리하는 데이터도 편리하게 분석할 수 있다. 회사는 데이터 포털을 운영해 여러 곳에 산재돼 있는 데이터를 한 곳에 모을 수 있다.

LG전자 측은 “현재 새로운 협력사가 제안한 단가의 적정성을 파악하기 위해 축적해 온 품목별 견적 데이터를 분석해 활용하고 있으며 또한 직원들은 새로운 제품을 기획하는 데 인사이트를 얻거나 기존 제품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스마트 가전에서 발생하는 개인정보가 없는 비식별 데이터를 수집하고 고객들의 제품 사용 패턴, 지역별‧시간대별 사용성 차이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제품 개선이나 신제품 기획에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해 고객이 ‘LG 씽큐 앱’ 가입 시 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한 경우에만 데이터를 수집해 활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LG전자는 데이터 포털이 임직원들의 데이터 분석 시간을 대폭 줄여 업무 효율을 높이고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해 디지털 전환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주완 LG전자 최고전략책임자(CSO) 부사장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함으로써 고객가치를 혁신하고 일하는 방식을 개선해 미래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성호 기자 chosh7504​​@smartfn.co.kr
<저작권자 © 스마트에프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스마트에프엔 타임라인

  • 위로
  •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