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에프엔

광주·전남중기청, ‘광주 AI 스타트업 캠프’ 개소

구청사 리모델링해 AI 특화 창업공간 조성

  • 김하나 기자
  • 2021-09-14 17:07:34
center
광주·전남중기청이 14일 ‘광주 AI 스타트업 캠프’ 개소식을 개최했다. 사진=광주·전남중기청
[스마트에프엔=김하나 기자]
광주·전남중기청은 농성동에 위치한 옛 청사를 리모델링해 AI 스타트업 육성·지원을 위한 ‘광주 AI 스타트업 캠프(AI 캠프)’를 조성하고 14일 개소식을 개최했다.

광주·전남중기청에 따르면 이번 개소식에는 권칠승 중기부 장관·이용섭 광주광역시장·송갑석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AI 캠프 개소를 축하하고 입주기업 및 지원기관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개소식은 광주 AI 스타트업 캠프 소개, 기념사 및 축사, 시설 투어, 퍼포먼스, 입주기업 간담회 식순으로 진행됐다.

광주·전남중기청은 지난 2019년도부터 구청사 유휴공간 활용방안을 수립하고 지역주력산업인 AI 산업과 연계 가능한 창업 인프라 조성을 추진한 결과 AI 기업을 위한 26개의 입주공간(독립형 11개, 개방형 15개)과 4개의 지원기관 사무공간, 코워킹 스페이스, 러닝 카페 등을 갖춘 AI특화 창업공간인 ‘AI 스타트업 캠프’를 구축하게 됐다.

이곳에는 광주지역 창업의 산실인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며 티쓰리큐(주)·㈜더심플· ㈜에이아이플랫폼 등 26개의 우수한 AI 기업이 사전심사를 거쳐 입주해 있다.

또한 창업기업의 성장지원을 위해 호남권엔젤투자허브, 한국인공지능협회 등 4개의 투자·창업지원기관이 선정돼 캠프에 자리잡고 있다.

또한 광주·전남중기청은 AI 캠프 “개소식에 맞춰 입주기업 및 AI 전문기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개소식 주간(13일부터 17일까지)을 운영한다.

중기부 권칠승 장관은 “25년간 지역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했던 의미 있는 공간에서 인공지능 플랫폼으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되어 매우 뜻 깊다”면서 “인공지능 분야를 포함한 신산업 분야를 집중 지원하고,지역 내 AI 분야 창업투자 핵심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AI 스타트업 캠프는 창업가들이 성장할 수 있는 도움 닫이 역할을 할 것이다”며 “끊임없이 도전과 혁신하는 광주에서 많은 창업가들이 가슴에 품은 꿈을 이루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송갑석 광주광역시당 위원장은 “광주 AI스타트업캠프가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의 뿌리이자 벤처·창업 성공의 허브로서 광주 경제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다”고 밝혔다.

김하나 기자 indian0225@naver.com
<저작권자 © 스마트에프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kb금융그룹

스마트에프엔 타임라인

  • 위로
  •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