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2-05-26 (목)

스마트에프엔

의성군, '2021 경북환경상' 3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정부합동평가 및 특수시책 평가..우수사례 발표도 개최

  • 남동락 기자
  • 2021-12-28 15:08:33
center
의성군 경북환경상 최우수상 수상./사진=의성군
[스마트에프엔=남동락 기자]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최근 경상북도가 주관한‘2021 경북 환경상’을 3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환경상은 환경분야 정부합동평가 실적과 환경예산 비율을 합산한 1차 평가에서 상위 각 5개 지자체를 선발해 2차 특수시책 및 우수사례 발표회를 각고 평가했다.

의성군은 2050 탄소중립 추진과 민·관 협력 환경감시활동, 자원순환 캠페인을 통한 주민 교육 및 실천 유도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사례와 불법방치폐기물 행정대집행 사례, 한센인 정착촌 슬레이트건축물 철거사업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주민들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 유도를 위해 환경정책 토론회, 탄소중립 추진전략 포럼, 캐릭터 공모전, 아이스팩 재사용, 줍깅 챌린지 등 다양한 주민참여 정책을 추진하였고 2022년부터는 온실가스감축 목표 실현을 위해 전담기구인 ‘탄소중립추진단’이 신설될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군민의 환경보전의식 제고와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위해 다양한 환경정책을 적극 발굴하고, 군민과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환경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또한 2019년부터 큰 화제가 되었던 불법방치폐기물 처리를 올해 마무리하고 그간 행정대집행 상황에 대한 백서발간을 앞두고 있다. 특히 방치폐기물이 처리된 현장에는 환경부의 생태축복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2023년까지 복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한센인 정착촌 슬레이트건축물 철거사업은 소외지역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가지고 자체 재원을 투자한 사업으로 권익위의 사회소외계층 생활환경개선 모범사례로 소개된 바 있다.

남동락 기자 news@smartfn.co.kr
<저작권자 © 스마트에프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스마트에프엔 타임라인

  • 위로
  • 아래로